2016년의 B747-400 그리고 에어 프랑스의 B747-400
2016년 1월 11일 멕시코 시티를 출발하여 파리 드골 공항에 도착하는 에어프랑스 소속의 B747-400기종. 에어 프랑스 소속으로 마지막 상업운행하는 AF439편이 Ceremony를 하고 있다.
2016년은 B747-400에 있어 어두운 한해가 될 전망이다. 2016년 1월 11일 AF의 마지막 B747-400의 상업운항이 종료되었으며, 캐세이 패시픽, 사우디아도 B747-400을 2016년 내로 퇴역시킬 예정이기 때문이다.
2016년 1월 11일 현재 B747-400을 굴리고 있는 항공사들.
영국항공이 39대로 가장 많이 운행하고 있으며, UA가 22대로 그 뒤를 잇고 있다.
<항공사별 B747-400의 평균 기령>
참고로 B747-400은 DL가 보유한 기종의 1%를 차지하지만, KLM은 19%이다.
영국항공이 소유한 비행기의 평균 기령. 인천-런던 히드로에 투입되는 기종은 B787이다.
현행 운행하는 B747-400의 가장 긴 노선은 콴타스의 브리즈번-LAX이다(7165마일, 11,531km).
Rank | Distance (km) | Route | Carrier | Weekly Frequency |
1 | 12,751 | Melbourne-Los Angeles | Qantas | 3 |
2 | 12,493 | Sydney-Vancouver | Qantas | 3 |
3 | 12,056 | Sydney-Los Angeles | Qantas | 5 |
4 | 11,943 | Sydney-San Francisco | Qantas | 5 |
5 | 11,528 | Brisbane-Los Angeles | Qantas | 7 |
6 | 11,336 | Sydney-Santiago | Qantas | 5 |
7 | 11,124 | Hong Kong-San Francisco | United | 7 |
8 | 11,019 | Sydney-Johannesburg | Qantas | 7 |
9 | 10,876 | Singapore-LondonHeathrow | British Airways | 4 |
10 | 10,651 | Seoul Incheon-Detroit | Delta | 5 |
11 | 10,269 | Tokyo Narita-Detroit | Delta | 4 |
12 | 10,071 | Tokyo Narita-Chicago | United | 7 |
13 | 9,873 | Shanghai Pudong-San Francisco | United | 7 |
14 | 9,754 | Taipei-Seattle | EVA | 3 |
15 | 9,674 | London Heathrow-Cape Town | British Airways | 14 |
끝으로 AF의 B747-400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1월 11일 AF는 B747-400의 마지막 상업운항을 종료했다.
이후 1월 14일 AF는 두번의 기념비적인 운항을 했는데, B747에 탑승하여, 파리의 랜드마크를 보는것이었다.
탑승객들은 비지니스 클래스에 제공되는 점심과 샴페인을 제공받았으며, 몽블랑, 툴루즈, 보르도, 몽샹미셸 등을 둘러보았다. 당일 아침 9시와 11시 30분에 각각 출발한 기념운항은 B747-400을 기리는 뜻에서 AF744와 AF747을 부여 받았다.
AF744와 AF747은 회사 임원에게만 허락되었지만, 에어 프랑스 직원과, 고객들은 1월 16일과 1월 17일에 이루어진 투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락받았다.
마지막으로 AirLive.net에서 올린 몇장의 사진과 영상을 첨부한다.
B747 특별로고
FAREWELL FLIGHT에서 찍은 운항중인 B747
B747-400의 마지막 운항인 AF747의 크루들
AF747 랜딩
푸시백하는 AF747